돈을 벌면 좋은 점이 참 많다. 사고 싶은 게 생기면 선뜻 살 수 있고, 먹고 싶은 걸 먹을 수 있다. 월세도 낼 수 있고, 깨끗한 물과 난방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당연해 보이는 것도 누군가에겐 당연하지 않다. 내가 이렇게 좋은 것들을 누릴 수 있는 이유는 그저 운이 좋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 이 나라에 태어나 특별히 불운한 일을 겪지 않고, 건강하게 지금까지 살아온 게 다 운이 아니고 뭐겠는가. 운이 좋은 우리에게는 이 운을 다른 이들에게도 나눠줘야 할 의무가 있다.
『냉정한 이타주의자』라는 책을 오래전에 꽤 재미있게 읽었다. 나도 훨씬 어릴 때는 어른이 되면 남을 돕는 단체에서 일하며 보람차게 사는 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내가 잘하는 일을 찾아 그 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하고, 이렇게 번 돈으로 훌륭한 일을 하는 단체를 후원하는 것이 훨씬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올해 직장인이 된 후 여러 단체를 정기후원하기 시작했다. 세상에는 아주 많은 단체들이 있는데, 어느 곳을 후원할지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꽤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선택한 거라서, 이걸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당신도 행운을 나눌 수 있어요!
1. 닷페이스
닷페이스 .face
우리에게는 새로운 상식이 필요하다
dotface.kr
닷페이스는 우리 사회에 변화가 필요한 지점을 마주하고, 해설하는 논픽션 스토리를 만드는 미디어다. 닷페이스 유튜브를 통해 닷페이스가 얼마나 멋진 일들을 해내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월 11,000원이면 닷페피플이 되어 닷페이스를 후원할 수 있다.
2. 비마이너
비마이너
인터넷 신문
www.beminor.com
비마이너는 장애인 문제를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읽어내는 언론사이다. 최근에 로고와 홈페이지를 단장하고 아주 멋있어졌다. 정기후원 또는 일시후원을 선택할 수 있다.
3. 따뜻한하루
따뜻한하루
전쟁 당시에도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견하고, 어떤 나라보다 용감하게 싸워준 터키 참전용사들… 70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한국전쟁에 참전한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자신을 ‘
www.onday.or.kr
따뜻한하루는 국내 및 해외에서 여러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NGO이다. 여러 가지 모금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나는 6・25 전쟁에 출정했던 에티오피아 강뉴부대를 정기후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기후원 또는 일시후원을 선택할 수 있다.
4. 아이러브아프리카
NGO I love AFRICA
GOING TOGETHER 아이러브아프리카와 함께 하는 기관 & 기업 희망을 전하는 기관 & 기업과 함께 아프리카의 좋은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기관&기업후원 보기
www.iloveafrica.or.kr
아이러브아프리카는 아프리카 대륙을 전문적으로 돕는 NGO이다. 나는 아프리카 여성들에게 재봉틀을 보내 자활을 돕는 '자활기술개발'을 정기후원하고 있다. 정기후원 또는 일시후원을 선택할 수 있다.
5. 헝겊원숭이 운동본부
헝겊원숭이 운동본부
헝겊원숭이 운동본부 홈페이지 입니다.
www.clothmonkey.or.kr
헝겊원숭이 운동본부는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을 주로 돕는 단체이다.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가지 못해서 굶는 아이들이 늘었으며, 이 아이들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도움을 주는 단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정기후원하기 시작했다. 정기후원 또는 일시후원을 선택할 수 있다.
6. 해피빈
https://happybean.naver.com/
happybean.naver.com
해피빈에는 종종 들러 일시후원을 하고 있다. 나는 왠지 주로 아이들에게만 후원을 하게 된다. 쇼핑하며 모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바로 기부할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년에 한 번은 정치자금기부금으로 관심 있는 정치인 또는 정당을 후원해 보자.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되므로 연말정산을 할 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